본문바로가기

교사체험단 체험후기

다이어트 운동되는 글라이더 날리기

neo*** 2012.04.20 8954

안녕하세요. 대구 효성중학교 발명반을 운영하고 있는 윤석준입니다.
'재미있는 발명이 없을까?' 고민중에 딱스 모스 글라이더를 찾게 되었습니다.
발명 계획에 잘 나는 비행기 만들기가 있어 모스 글라이더를 이용하면 참 좋겠다고 생각되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교사용 하나만 오는지 알았는데 10명 분을 보내주셨고 배송도 빨리 되어 놀랐습니다.
발명반 소속 학생 2명과 모스 글라이더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부터 제작 및 날리는 방법입니다.

1. 재료 
  교재 구성품 : 글라이더 부품용 스티로폼 1장, 밑판용 스티로폼 1장,  주름빨대 1개, 고무링 2개, 스티커 1장 입니다.
  추가 준비물 : 가위, 철자


 

2. 제작과정 - 조립은 매우 간단하며, 20분 ~ 30분이면 완성 가능합니다.
 
(1) 먼저 도안된 날개를 가위로 자릅니다.

(2) 표시된 선을 따라 주름을 잡아줍니다. 이때 철자를 이용하면 잘 됩니다. 

      안으로 접는선과 밖으로 접는 선이 있으니 주의해야 됩니다.

  

(3) 손으로 주름을 잡아 줍니다.  살짝 눌러주면 주름이 잡힙니다.
      주름을 너무 많이 잡으면 날릴 때 비행기가 수직 추락, 수직 상승하여 잘 되지 않습니다.
      볼륨을 조금만 잡아주세요

     

(4) 빨대에 고무링을 끼우고 스티커를 이용하여 몸체에 붙여 줍니다.
      고무링은 무게 중심을 잡는 역활을 합니다. (고무링 조절은 교재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5) 도안에 있는 날개각도를 잘라 글라이더 플랩의 각을 맞춰 줍니다. 
      이것도 역시 너무 꺽지 말고 살짝 잡아주면 됩니다. 
      날개 각도가 잡히면 스티커로 고정해줍니다.

  
 

(6) 완성
 

 
 

3. 날리기
  모스 글라이더는 바람이 없는 실내에서 날리는 글라이더 입니다. 그냥 무게중심이 잘 맞을 경우 살짝 공중에서 놓으면 부드럽게 활강을 합니다. 앞으로 너무 세게 날리면 수직 하강 또는 수직 상승하니 주의 해야 합니다.

모스 글라이더는 글라이더가 활강할 때 글라이더 아래 쪽에 공기를 반사 시키는 판을 데어 오래동안 공중에 뜰수 있게 하는 원리인데.. 솔찍히 교재 안에 들어있는 스티로폼은 너무 약해 사용을 못 합니다. 책받침이나 두꺼운 종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잘됩니다.

혼자서 날리는 것보다 두 사람이 한 조가 되어 한사람이 활강 시키면 다른 사람이 준비하고 있다가 글라이더 아래쪽에 판을 데는것이 힘이 덜 듭니다. 혼자 하다가는 다이어트 효과 만점 입니다.

판을 델때에는 수평보다 10도 정도의 각도를 유지하면서 글라이더 뒷쪽에 데어야 효과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에 올려진 동영상 처럼 날기 위해서는 연습이 좀 많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제작은 쉬우나 날리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연습을 많이 할 수록 비행 시간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비행의 원리도 알게되고 교육적이라 매우 만족스러운 교재입니다.
동영상처럼 날려 보려고 힘들지만 끝까지 도전하는 시간이 되었고, 아이들도 재미있고 보람있어 합니다.